본문바로가기


제7대-제222회-제2차-의회운영위원회-2017.06.14 수요일

글자속성조절

제222회 대전광역시유성구(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2호
  • 의회사무국


일시 : 2017년 6월 14일(수) 오전 10시
장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의 건(의회사무국)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이희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2회 유성구의회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금일은 의회사무국 소관 2017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   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의 건(의회사무국)      처음으로
(10시00분)
○위원장 이희환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7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의회사무국장 한상훈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이희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회사무국 소관 2017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배부해드린 자료에 의해 드리겠습니다.
------------------------------------------------------------------------------------------------------------------------------------
[별책부록]
2017년도 상반기 주요업무보고(의회사무국)
------------------------------------------------------------------------------------------------------------------------------------
○위원장 이희환   예.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 보고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송봉식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송봉식위원   어제부터 답변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신 우리 한상훈 의사국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어제도 말씀을 드렸지만, 그간 3년 동안 우리 7대 의원님들을 위해서 여러모로 노고들 많으셨는데, 이제 7대 의원님들이 지역 발전을 위해서 주민께 봉사할 수 있는 시간은 1년밖에 안 남았습니다.
   1년 동안 우리 의원님들도 최선을 다하겠지만, 우리 의사과 직원 여러분들도 의원님들 뒷바라지를 충실히 해서 7대 의회가 타 의회 의원님들 못지않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보필을 해달라는 그런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누차 말씀을 드렸지만 우리 의사과 직원 분들, 여러 가지 조건도 안 좋은 면에서 수고하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런 면은 우리 의원님들이 챙겨주고 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있었으면 이 자리를 빌려서 미안하다는 얘기를 하면서 우리 직원 여러분들도 능력을 십분 발휘해서 우리 의회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는 부탁의 말씀을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희환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노승연 부위원장님.
노승연위원   공무 국외연수 조례에 의하면 계획서를 1개월 전에 의장에게 보고하게 되어 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예. 그렇습니다.
노승연위원   그런데 사실 우리가 계획을 수립하면서 항공권 예매라든가 이런 건 1개월 전에 이루어지는 그런 경우가 비일비재하지 않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예.
노승연위원   그걸 적어도 60일, 한 달 정도 앞당기고 심사위원회도 출국 1개월 전에 하는 걸로 조례를 개정하면 실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합리적으로 타당하지 않은가 그걸 여쭤보고 싶은데 국장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의원님들께서 해외로 연찬을 가시려면 우리가 계획서를 1개월 전에 의장님한테 보고를 하도록 되어 있는데, 그걸 실질적으로 1개월 전에 하다 보면 비행기 티켓이라든가 이런 걸 발행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한 2개월 전이나 이렇게 하면 지금보다도 좀 더 저렴하게 해외여행을 가지 않을까 싶은데 그 부분은 조금 더 검토를 해서 개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승연위원   잘못하면 심의에 의결된 다음에 비행기 항공권을 구매를 하고 그래야 되는데 지금 상황 같아서는 심의위원회 전에, 의결도 나기 전에 예매를 해야 되는 그런 상황도 발생할 수 있어서 그러한 계획서 제출을 더 여유 있게 하는 게 좋지 않나 그래서 제가 말씀드린 겁니다.
   한 번 전향적으로 검토해보세요.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예.
노승연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희환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7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국 직원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7대 의원님들 앞으로 남은 1년 동안도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한테 칭송받는 의원님들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우리 의사국 직원들이 뒤에서 보필하여 큰 힘이 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앞으로 남은 1년 동안 우리 의원님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들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2분 산회)

○출석위원

○출석전문위원

  •   의회운영전문위원김 미 정

○출석공무원

  •   의회사무국장한 상 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