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7대-제226회-제1차-의회운영위원회-2018.01.29 월요일

글자속성조절

제226회 대전광역시유성구(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유성구의회사무국


일시 : 2018년 1월 29일(월) 오전 10시
장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의회사무국)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이희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6회 유성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한상훈 의회사무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무술년 한 해도 더욱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는 뜻 깊은 한해가 되기를 기원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오늘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의회사무국)      처음으로
(10시01분)
○위원장 이희환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의회사무국장 한상훈입니다.
   항상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희환 의회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8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
[부 록]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의회사무국)
----------------------------------------------------------------------------------------------------------------------
○위원장 이희환   예.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다른 위원님들이 준비하는 동안 본 위원장이 먼저 두 가지만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대해 국장님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4페이지에 의정역량 강화지원에 있어서 선진자치법규를 위한 정보습득이 있습니다. 하단에요.
   여기에 보면 “선진국 및 타 시·도·자치구의회 우수 입법사례 벤치마킹”해서 보고 내용이 있는데요. 이러한 내용으로 봤을 때 사전정보획득에 과연 얼마나 노력을 하였는지, 또 노력하여서 의원들한테 벤치마킹한다고 되어 있지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예.
○위원장 이희환   이건 올해 18년도 계획에 연관되는 부분이죠? 여기에 대해 의원들한테 지원 및 보좌를 해야 되는데, 의사국 국장님께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그동안 우수의회라든가 지원을 갈 때 항상 의원님들께서 먼저 말씀을 하시고 난 다음에 이후에 사후약방문식으로 전문위원실이나 의회사무국에서 움직였는데, 이를 계기로 해서 다음부터는 우리 전문위원실이나 의정계에서 먼저 벤치마킹이나 의원님들의 입법 지원사항을 먼저 사전 계획 수립해서 의원님들과 협의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희환   예. 본 위원장이 제안을 한다면 7대 의원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남은 기간이라도 이러한 정보, 벤치마킹 사항에 대해서는 지원해주고 보좌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희환   5페이지입니다.
   구민 곁으로 다가가는 의정홍보 사항에 1번, 2번 있는데, 2번 사항에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을 통한 쌍방향 구민과의 소통”에서 두 번째 항에 보면 “홈페이지의 개편으로 인한 유성구의회 이미지를 제고한다. ” 이렇게 되어 있고요.
   2017년도 12월 홈페이지 개편 및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이 완료되었다고 했죠?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예.
○위원장 이희환   지금 모바일 홈페이지가 의원님들이 얘기를 해서 예산을 반영해서 구축이 됐습니다.
   그런데 우리 의원님들에게 시연회는 하셨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작년 연말에 반응형 홈페이지 완료는 했으나 시연회는 못해드렸습니다.
   작년 연말에 정례회가 12월 20일에 끝나다 보니까, 그리고 또 연말이라 의원님들도 의정활동 하시느라고 바쁘시고 그래서.
   금년 1월 초에는 연초이다 보니까 못해서 이번 임시회가 끝나는 대로 반응형 홈페이지구축에 대한 보고와 아울러서 시연회는 하기가 상당히 어려우므로 1장 정도로 자료를 만들어서 자료에 대해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간담회장에서 시연을 하는 걸로 갈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희환   본위원장이 볼 때 시험운영중이지 않았냐고 봤었는데 구축이 완료됐다는 내용을 보고 국장님한테 질의를 드린 겁니다.
   모바일 홈페이지 들어가서 여러 번 봤습니다.
   내용도 잘 되어 있고요.
   쉽게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고, 구민들이 본다면 의원들의 의정활동 내용들을 홍보차원에서 잘 만들었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우리 의원님들한테 이 내용들을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꼭 시연이 아닌 사용 요령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예.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시연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사항이기 때문에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음 간담회 때에 1장 정도로 만들어 가지고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희환   예. 그렇게 해주시고요.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이희환   예. 구본환 위원님 없으시고요.
   김양경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양경위원   국장님, 4쪽에 보시면 선진 자치법규를 위한 정보습득 부분에 있어서 우리 전문위원실의 활성화 부분이 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전문위원실이 사실 의원님들한테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지 않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예.
김양경위원   전문위원실에 대한 교육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전문위원실에 대한 개별적인 교육은 의회사무국에서 시킬 수가 없고요.
   외부에서 전문위원실에 대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1월 임시회가 끝나면 4월에 임시회가 있기 때문에 그런 공백기간에 전문위원실 직원들이 전문기관에 교육을 갈 수 있도록 뒷받침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양경위원   어쨌든 교육이 있을 때마다 역량강화를 위해서 다녀와야 될 필요성이 굉장히 있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그래서 우리 전문위원실의 교육에 대해서 국장님께서 많은 비중을 두고 진행을 해주셨으면 좋겠고, 그리고 아까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이 됐다고 말씀을 하셨는데요.
   우리가 구민과의 소통공간으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구민들이 의견 개진이나 이런 것들을 거기에 직접 할 수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예. 할 수가 있습니다.
김양경위원   우리 일반 홈페이지에서는 지금 안 되지 않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아니요. 일반 게시판에 구민들이 접속을 해서 올리면
김양경위원   개별 의원한테 의사 개진하는 게 가능합니까?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개별은 안 되고요, 그냥 주민게시판 해서 주민들께서 게시판에 올리면 그것을 의원님이나
김양경위원   의회 전체적인 게시판에 가능하시다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예. 그렇습니다.
김양경위원   그러면 어찌됐던 여기에서 예전에도 의회 홈페이지의 문제점을 이야기를 했었고요.
   그러면 저희 의원들이 그걸 홈페이지로 사용한다고 볼 수는 없지 않습니까? 그걸 개선해달라고 계속 이야기를 했었는데, 물론 시스템 상에 어렵다고 했으나 좀 더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그게 소통이 되는 것이지, 그렇게 치면 우리가 일방적이라고밖에 볼 수가 없지 않습니까?
○의회사무국장 한상훈   글쎄요. 그 개별적인….
   구민들이 의원 한 분 한 분 개별적으로 건의사항을 올리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는데, 그 부분은 다시 검토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김양경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희환   예. 김양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에서는 오늘 업무 보고한 내용들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아울러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였거나 제시한 의견에 대해서는 행정에 적극 반영하여 우리가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금년은 제7대 의회 마무리와 제8대 의회가 출범하는 매우 중요한 한 해입니다.
   따라서 의회사무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은 의정활동 보좌에 열과 성의를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일정을 마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5분 산회)

○출석위원

○불참 위원   

  •    노승연

○출석공무원    

  •   의회사무국장한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