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55회-제1차-의회운영위원회-2022.03.23 수요일

글자속성조절

제255회 대전광역시유성구(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유성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3월 23일(수) 오전 10시
장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공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공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의회사무국)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윤정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유성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의안 접수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배재성   전문위원 배재성입니다.
   의안 회부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22년 3월 11일 송재만 의원님 외 세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윤정희 의원님 외 네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공인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제출되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정희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위원회에서는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1건의 조례안을 심사하고 이어서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안건에 대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기 배부해드린 유인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처음으로
(10시01분)
○위원장 윤정희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의안에 대하여 대표발의하신 송재만 의원님은 제안 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재만의원   송재만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 발의한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뜻을 같이 해주신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일부개정조례안은 현행 조례의 미비점을 정비하여 유성구의회 의원 연구단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도출하기 위함으로써 주요내용으로는 안 제5조의2 및 제5조의3에 연구단체 지원 심의위원회 구성 및 기능에 대한 규정을 정비하고, 안 제7조에 정책연구용역비 지원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본 의원이 제안 설명 드린 조례안을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 록]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검토보고서)

○위원장 윤정희   예. 송재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의원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송재만 의원 외 세 분의 의원이 공동 발의하여 질의답변과 토론 및 축조심사를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안건은 본 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조례안으로 인미동 부위원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교대)
○부위원장 인미동   인미동 부위원장입니다.
   위원장님의 직무를 잠시 대리하여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공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처음으로
(10시03분)
○부위원장 인미동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공인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의안에 대하여 대표발의하신 윤정희 의원님은 제안 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정희의원   윤정희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 발의한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공인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뜻을 같이 해주신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일부개정조례안은 신설된 합의제기관인 유성구의회 인사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공인의 규격을 규정하여 체계적인 공인 사용을 도모하기 위함으로써 제4조 관련 별표 공인의 규격에 합의제기간 공인 규격을 규정하였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본 의원이 제안 설명 드린 조례안은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 록]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공인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검토보고서)

○부위원장 인미동   윤정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의원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2항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공인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윤정희 의원 외 네 분의 의원이 공동 발의하여 질의답변과 토론 및 축조심사를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윤정희 위원장님께서 회의를 주재하겠습니다.
   회의진행에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사회교대)
○위원장 윤정희   인미동 부위원장님 감사합니다.

   3.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의회사무국)      처음으로
(10시06분)
○위원장 윤정희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의회사무국장 김영원입니다.
   제8대 유성구의회 마지막 회기 중 의회운영위원회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시고 아껴주신 윤정희 의회운영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별책부록]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위원장 윤정희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재만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송재만위원   예. 국장님, 송재만입니다.
   의정소식지 제작배부 개선 관련해가지고 타블로이드판 및 점자소식지 제작 하반기 추진한다고 하셨는데 둘 다 하반기에 추진하시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올해는 총 3회인데요. 상반기에 1회를 다음달에 발간을 하고요. 하반기는 2회가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 타블로이드판은 아시는 것처럼 소형 신문이기 때문에 집행부처럼 내용이 크게 다양하지 못하고, 내용이 반복적이고, 다양성을 고려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시범적으로도 1회 정도는 먼저 발행을 할까 그런 고민을 하고 있고요. 점자소식지는 하반기 2회 다 발행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송재만위원   제가 질의를 드리는 이유는 처리 내용을 보면 타블로이드판은 새로운 방법의 소식지 발행 배부방법이니까 공직선거법상의 소지가 있을 수 있어요. 그런데 점자형 소식지는 저희가 작년 10월, 11월 행감을 하면서 지적을 했지 않습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송재만위원   그러면 이건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있다고 하면 바로 시행을 하셨어야 되는 부분 아닌가 라는 거죠.
   제가 볼 때 이 내용을 보면 둘 다 선거법상 소지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점자형 소식지 같은 경우는 개선했어야 될 부분이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위원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장애인을 위한 소식지 제작은 선거법 하고 별개로 저도 알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내용 제가 공감해서 다시 한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재만위원   예. 그다음에 한 가지 더 말씀을 드리면 홈페이지 많이 개선하고 계시죠? 기능 개선 한다든지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송재만위원   기능 개선을 하시면서 저희가 작년에 행감 진행할 때 홍보실이나 문화관광과나 다른 집행부에 지적을 했던 내용인데 기능 개선을 하면서 현행화가 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그래서 지적이 나왔던 부분들 정책토론회 메뉴기능 개선이라든가, 팝업존 활성화라든가 지적을 했던 부분들만 개선되는 게 아니고 기능 개선하면서 현행화가 맞게 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은 확인을 하셔야 된다.
   안 된 부분이 있잖아요 지금? 그렇죠? 안 된 부분이 있어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송재만위원   그걸 하셨는지 모르겠는데 그런 부분들은 전반적으로 기능 개선 하다 보면 전반적으로 확인하고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위원님 좋으신 말씀 해주셨습니다.
   홈페이지를 아무리 잘 만들어서 말씀하셨듯이 현행화 되지 않으면 정보에 뒤지거나 소식을 전달하는데 늦을 수가 있기 때문에 좋은 지적 감사드리고요.
   지난번에 팀을 이전해서 업무를 분장했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기 때문에 말씀하신 점 유의해서 현행화에 차질 없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송재만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예. 송재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이희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희환위원   예. 이희환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는 사실 내용을 보면 거의 다 마무리가 된 사항들이고요. 8대 의원님들 의회운영위원회 마지막 회의인데요. 제가 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타적으로 의사국장님 한 1년 근무하셨나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지금 1년 3개월 됐습니다.
이희환위원   아, 1년 3개월이에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이희환위원   하여간 고생 많이 하셨고요.
   우리 유성구의회도 인사권 독립에 따른 여러 가지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도 많이 고생들 하셨지만 조례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다 바꿨고 다른 데서 아직 안 된 데는 유성구의회 것을 벤치마킹 차원에서 가져가는 데도 있더라고요.
   조직이 다시 또 편성이 됐기 때문에 사실 제가 이런 얘기 할 수 있는 기간 얼마 없습니다. 마지막입니다. 의회운영위에서 직원들한테 할 수 있는 게 3개월 밖에 안 남았는데 그렇지만 3개월 동안 남은 기간도 우리 의원님들 잘 보좌해 주시고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희환위원   8대 때 들어와서 무난하게 우리 유성구의회 열두 분의 의원님들 역대 의회 중에 할 일 다 했지만 안 한 건 아니에요. 무난하게 건강하게 여기까지 온 것도 감사하다고 생각을 하고, 이 모든 부분들이 의사국 직원들이 봉사차원에서 지원을 잘 해줬기 때문이 아닌가 라는 저는 이렇게 봅니다.
   그다음에 조직이 다시 보강이 됐지만 이런 부분도 9대 때 의원님들 들어오시면 이 부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그때 가서 의장님들이 알아서 하시겠지만 이 부분도 국장님은 미리 감안을 하고 가실 필요가 있다.
   전문위원실 그다음에 우리 의사국 직원들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고생하셨고요. 8대 의원님들 아주 큰 문제없이 옆에서 잘 지원해주셔서 고맙고요.
   그리고 사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 모든 게 다 진행이 되는 게 아닙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이희환위원   의원님들 보좌하고 의전이나 이런 부분들.
   중간에 조금 문제점이 또 있었지만 그래도 마무리 되어 가는 이 과정에서 지금 의정팀에서 주로 하는 임….
   이름이 뭐예요? 종호? 뭐예요? 뭔 종호?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임종호씨입니다.
이희환위원   임종호 주무관?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이희환위원   의원님들 불편하지 않도록 하나하나 체크하는 그런 부분들 남은 3개월 동안도 잘 해주시고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이희환위원   하여간 고생들 하셨습니다.
   우리 의원님들 아무 사고 없이 여기까지 오셨지 않습니까? 남은 3개월 동안도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잘 좀 옆에서 도와주시고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희환위원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좋은 말씀이고요.
   잠시 말씀드리면 남은 3개월 당연히 저희들은 의원님 보좌에 신경을 많이 쓸 겁니다. 저희들이 지금 의원님들을 보좌하는데 막바지에 이르렀는데 좀 부족한 게 있었는지 저희들이 다시 한 번 그 생각을 하게 되고 저희 사무국 직원들이 업무를 편하게 자연스럽게 부담 없이 볼 수 있는 거는 모두 다 위원님들의 배려와 관심이 유난히 다른 대수 보다 좀 많았다 그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위원장 윤정희   예. 이희환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인미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미동위원   예. 국장님, 인미동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조치요구사항 처리결과 관련해서는 방금 발언하신 송재만 위원님과 조금 중복되는 부분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두 가지 정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소식지 관련해서 타블로이드판 검토하고 계신데 만약에 발행을 하신다면 아까 국장님 말씀에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그런데 그것은 저는 맞지 않다고 보는 게 사실 저희 의원 개개인이 홍보할 것이 굉장히 많거든요. 회기 때 활동했던 부분이라든가 조례라든가 혹은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라든가 이런 식으로 의원들한테 두, 세 페이지 정도를 예를 들어서 두, 세면 정도를 할애해 준다고 해도 의원님들이 채우실 역량이 충분히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만약에 9대 의회 때부터 그런 걸 검토하신다면 콘텐츠는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은 새롭게 구성되는 의회와 잘 협의하셔서 진행하게 되면 진행을 해주셨으면 좋겠고요.
   두 번째로는 저희가 소식지 배부할 때 선거법상 신청 주민에게만 배부할 수 있게 되어 있잖아요. 이런 부분들도 9대 들어오시는 의원님들께 혹시 원하시는 주민들이 있으면 그 주민들의 리스트를 받아서 배부를 하는 방식으로 동의를 받는 거죠.
   자발적으로 신청하신 분만 저희가 배부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그렇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인미동위원   그래서 의원님들께 몇 분 정도는 저희가 우편요금이나 이런 것들을 감안하여 보내드릴 수 있으니 신청자를 받겠다 라고 해서 처음부터 이런 소식지가 잘 배부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두 번째로 홈페이지 관련해서 많은 부분을 개선해주셔서 감사드리는데 이게 저만 그런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모바일기기에서 접속을 할 때 홈페이지가 조금 무거운 것 같아요. 그래서 연결이 되게 늦어지는 경우도 있고 사실 에러가 나는 경우도 저는 여러 번 경험을 했거든요. 그런데 그게 제 모바일기기에서만 그런지 다른 분들도 그런 건지 잘 모르겠는데 팝업 동영상을 많이 띄워서 그런 건지 홈페이지가 무겁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 부분도 한 번 체크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인미동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까 두 분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저도 계속 4년 동안 느낀 점이 너무 잘 보좌해주셔서 감사하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의회에 활동을 하는 데도 많이 도움을 받았지만 사실 사람과 사람과의 교류에서도 저는 감동 받은 적이 많아서 의회사무국 전 직원분 들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제가 4년 동안 경험을 하면서 9대 의원님들께 무엇이 필요할까 라고 생각을 해봤을 때 딱 한 가지 부탁드리고 싶은 게 있는데요. 처음에 의회가 구성돼서 오면 의회사무국 직원 분들이나 전문위원실이나 어느 정도는 알고 계시겠지 라고 생각하고 계시겠지만 초선, 처음 들어오시는 의원님들께서는 어떻게 의회사무국 직원 분들과 같이 일을 해야 될지 모르는 경우가 있으세요.
   그래서 의회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을 하고 있는데 그 오리엔테이션을 조금 더 촘촘히 해줬으면 좋겠다. 예를 들어 의원님께서 5분 발언이나 조례나 혹은 정책토론회나 이런 걸 할 때 어떤 식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초등학교 가서 한글 배우는 것처럼 조금 더 촘촘하게 오리엔테이션을 해주시면 의원님들께서 아, 내가 보도자료를 낼 때 어떻게 해야 되지? 뭐 홍보실을 이용하면 되겠지만 어떤식으로 이렇게 해주시면 저희가 도움 드릴 수 있다 그런 식으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면 의원님들 들어오셔서 적응하기 쉽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고요.
   저도 개인적으로 처음 왔을 때는 조례를 어디에서 어떻게 찾아봐야 되는 거지 그랬는데 저희 신규로 올라오는 조례 같은 걸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다 있잖아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안내자료 같은 걸 잘 만들어 놨다가 오리엔테이션 진행을 하면 새로 오시는 의원님들께 많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오늘도 여러 위원님들께서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셨는데요. 인미동 위원님 말씀하신 것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타블로이드판은 저희가 한 번도 제작을 안 해본 거라 접근에 신중을 기하고 또, 종이 질이 일반 책자 보다는 약간 떨어지기 때문에 사진 선명도나 그런 부분도 생각을 하고 있고요.
   아시는 것처럼 올해부터는 책자제작 인쇄하고 디자인을 별도 분리해서 발주를 하고 있어서 디자인이 예년보다는 심플하게 나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타블로이드를 한다면 거기에 맞춰서 디자인을 할 거고요. 그런 부분에서는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시범운영을 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범으로 한 번 제작을 할 생각을 하고 있고요.
   저희도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고민해야 될 부분이 그런 부분이었기 때문에 제가 확실하게 답변을 못 드린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9대 의원님들 동향부분 여러 가지 고민하신 부분 저희가 잘, 8대에 보좌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나름대로 저희들도 고민하고 부족했던 점 찾아서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 홈페이지 관련 말씀은 모바일도 저도 가끔 들어가서 봅니다. 그런 부분 저도 공감을 합니다.
   지금 앞서 말씀드린 대로 장애인 웹 접근성 용역을 하반기 추경에 할지 내년 본예산에 할지는 제 생각에는 본예산에 가야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고 물론 그 용역기간 또, 인증기간이 있고 또, 보완하면 처리기간이 있는데 여기에 감사자료에는 담지 않았지만 우리 홈페이지 서버가 굉장히 노후가 됐습니다. 15년, 20년 돼서 그런 영향도 있지 않나 생각이 들고요. 내년도에 홈페이지 서버를 교체를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왕 홈페이지에 손을 대는 김에 서버 하고 웹 접근성 하고 다시 같이 병행해서 추진하지 않을까 그래서 본예산에 제가 무게를 두고 있고요.
   서버를 단순히 기계만 바꾸는 것이 아니고 그 안에 있는 프로그램까지 소프트웨어까지 손 봐야 되기 때문에 그렇게 교체가 되면 위원님께서 염려하신 부분이 조금이나마 개선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갖고 있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말씀해주신 9대 의원님들 입성을 하셔서 의정활동 하시는데, 저도 초반에 의정활동 하시는데 방향성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도 4년 전에 오리엔테이션 자료를 봤습니다. 봤는데, 물론 전체적인 개괄적인 오리엔테이션은 당연히 필요하겠고요. 저도 우리 전문위원들 하고 해당 팀장들 하고 상의를 하고 논의해봐야 되겠지만 주로 전문위원실 상임위원회에서 보좌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말씀하신 5분 발언이나 건의안이나 조례안이나 어떻게 의원님들한테 안내하고 알려드릴지는 별도로 전문위원실에서 의원님들을 모시고 설명을 드려야 되지 않을까, 그리고 자료도 미리 작성을 해서 의원님들께 보고하고 설명해야 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리고요. 이런 부분이 좀 실행이 되도록 준비를 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인미동위원   예. 답변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정희   예.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인미동 위원님 수고 많으셨고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황은주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황은주위원   예. 국장님,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계획 따로 마련을 해주셨는데요. 감사드립니다.
   제가 여쭤보고 싶은 건 혹시 투명페트병 생수병 많이 쓰잖아요. 혹시 따로 배출을 하고 있나요? 그렇지는 않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발주요?
황은주위원   아니요. 배출을 따로 모아서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나갈 때는 따로 모읍니다.
황은주위원   아, 그렇게 하고 있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황은주위원   집행부 꺼랑 같이? 혹시 모아서 되는 걸까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제가 그 집행부 하는 날짜는 정확히 모르지만 여기에서 나갈 때는 따로 구분해서 나가고 있습니다.
황은주위원   예.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저희 아파트도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그렇게 나가는 걸 당연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황은주위원   예. 혹시나 해서 여쭤봤고요.
   계획대로만 실천될 수 있으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맞습니다.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황은주위원   예. 감사드리고, 위원님들께서 의정소식지에 대해서 많이 말씀해주셨는데요. 저는 사실 온라인 홍보를 좀 더 강화해야 될 필요가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하반기에 SNS 채널도 개설이 되고 홍보 쪽이 강화가 될 텐데, 카드뉴스라든지 온라인 홍보에도 빈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당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제가 지난해부터 말씀을 드렸는데 올 상반기 채용을 하지 못한 점 우선 사과드리겠습니다. 죄송하고요. 그 내용은 위원님께서 아시고 계시는지라 다 이렇게 답변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공직선거법상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어쩔 수 없이 시기를 조정해서 채용해야 될 그런 사항이 발견이 돼서 양해해 주신 점 감사합니다.
황은주위원   예. 하여튼 하반기부터 그렇게 추진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고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황은주위원   지난 4년 동안 저희 빈틈없이 많이 도와주셔서 감사드린다는 말씀 이 자리를 빌어서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고맙습니다.
황은주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예. 황은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송재만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송재만위원   국장님, 저희가 9대 의회 운영 관련돼서 말씀드리는 게 조심스럽긴 한데요. 아까 존경하는 인미동 위원님이 말씀하셨던 내용이긴 한데, 제안을 하나 드리는 건데 오리엔테이션 준비를 의회사무국에서 하는 것도 중요하긴 하겠지만 본 위원이 판단할 때는 외부강사가 와야 돼요.
   그래서 재선 의원님들 다시 들어오시는 분들은 모르겠지만 초선 의원님들에 대해서는 그분들도 이 선거를 준비하고 의원을 시작하시면서 어떤 당이건 그런 기초의원이나 광역의원에 대한 그런 교육시스템이 없어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이 없기 때문에 기존에 외부강사들이 임기가 시작되기 전에 초빙을 해서 2박 3일 정도 아마 잡으셔야 될 건데 의원님들의 역할이라든가 그런 부분들을 전반적으로 외부에서 교육을 해주시는 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그게 가능하다고 하면 검토 한 번 해보세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알겠습니다. 긍정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정희   예. 송재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혹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오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제 제8대 의회도 마무리가 돼야 될 시점이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 이희환 위원님, 황은주 위원님, 인미동 위원님, 송재만 위원님 귀한 인연으로 남아주셔서 참 감사합니다.
   그리고 지난 4년 동안 바쁘신 일정 중에도 우리 운영위원회를 위해서 적극 협조해주신 아까 제가 정말 마음 담아 불러 보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께 먼저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고요.
   또, 아울러서 김영원 국장님 그리고 사무국 직원 모든 여러분들 그동안의 노고가 함께 하기에 저희가 이 자리에 올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해 봅니다.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씀 전달 드리며 이상으로 오늘의 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0분 산회)

○출석위원

○출석전문위원

  •   의회운영전문위원배재성

○출석공무원(의회)

  •   의 회 사 무 국 장김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