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55회-제2차-사회도시위원회-2022.03.29 화요일

글자속성조절

제255회 대전광역시유성구(임시회)

사회도시위원회회의록

  • 제2호
  • 유성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3월 29일(화) 오전 10시
장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계속)(안전도시국·보건소)
      가. 안전도시국
      나. 보건소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인미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 255회 유성구의회 임시회 제2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안전도시국과 보건소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계속)(안전도시국·보건소)      처음으로
(10시00분)
○위원장 인미동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계속해서 상정합니다.

      가. 안전도시국      처음으로
(10시00분)
○위원장 인미동   안전도시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안녕하십니까? 안전도시국장 한성수입니다.
   항상 도시행정업무와 구정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인미동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1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별책부록]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위원장 인미동   안전도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답변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도시계획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옥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옥술위원   예. 국장님, 그동안 공무원 생활 30몇 년 하셨죠?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예. 올해 2월까지 해서 만 40년 됐습니다.
최옥술위원   40년이요?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예.
최옥술위원   한 40년 이상을 근무하시다가 공로연수를 들어가시는데요. 그동안 공무원들의 모범이 되시고 리더십을 잘 발휘하셔서 이렇게 잘 해나갔기 때문에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제가 행정감사 때 지적한 사항 한 가지만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 시설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는데요.
   이번에 취락지구를 그린벨트에서 해제하면서 진입로를 도시계획으로 다 해놨기 때문에 많은 장기미집행에 됐다고 얘기를 하신 바가 있습니다.
   저는 그때 매수청구제도 도입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고요. 또,   재산권 보호 제도 개선을 위해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에 발 묶인 토지소유자가 좀 더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매수청구제도를 도입했으면 좋겠다는 건의를 드린 바가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혹시 생각해 본 바가 있으신가요?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도시계획시설로 결정이 돼서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공원 같은 경우에는 공원부서에서 자금을 미리 준비를 하고 예치를 해놨다가 필요에 따라서 구매를 할 수 있는 사항이고요.
   저희 같은 경우는 진입로라든가 마을단위의 도시계획시설을 결정해 놓고 집행하지 못하는 그런 부분들이 있는데 그 부분은 아까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신대로 워낙 일시적으로 많은 수를 지정을 해놓다 보니까 사실 저희 행정력이 거기까지 따라가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장기계획을 세워서 필요하고 급한 대로 우선적으로 저희가 투자를 해 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희가 미흡한 부분이 있지만 그런 부분들은 예산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뒷받침 돼야 되는 부분이다 보니까 미흡하더라도 양해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최옥술위원   그래서 제가 본 위원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 보상 특별회계 설치 조례에 관련해서도 한 번 말씀드린 바가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특별회계 설치 조례를 제정을 해서 잘 추진을 할 수 있도록, 지금 추진 중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한 번 면밀히 검토를 해보시고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추진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위원님 말씀처럼 저희들이 그런 부분들은 일단 예산 확보가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에 적극 검토해서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옥술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인미동   최옥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연풍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연풍위원   예. 저도 존경하는 우리 최옥술 위원님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화암2통 도로개설사업에 대해서 본 위원이 5분 발언도 했고, 행정사무감사에서도 계속적으로 지적한 사항인데요. 그 추진사항이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화암동 같은 경우는 저희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사업비라든가 이런 부분이 가장 우선이 돼야 되는 부분이고 시급성 등을 따져봐야 되는 부분인데, 단지 그 사업만을 우선적으로 접근하기가 좀 어렵다 보니까 저희가 도시관리계획에서 검토를 해서 그 부분이 시급성을 따져서 우선순위가 될 수 있도록 그런 계획을 가지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만, 도시관리계획 용역이 지금 현재 아직은 추진이 되지 않고 있는데요. 그 부분을 바로 추진을 해서 결과에 따라서 가장 시급한 사항으로 아마 추진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연풍위원   예. 본 위원이 계속 얘기했듯이 우리 유성구에 보시면 이미 정비사업들이 많이 이루어졌어요. 그런데 도시 외곽지역에는 화암동 같은 안전성이라든가 시급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 소외된 이러한 지역들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화암동인 것 같고요.
   화암동 도로개설하기 위해서는 사실은 예산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단계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될 필요성이 있다 라고 저도 인정을 합니다.
   다만, 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 예산이 전적으로 들어가는 것 보다는 일부 구간 구간이라도, 우리 구에서 제도적으로 불법이 아니고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라고 하면 토지를 구간 구간만이라도 할 수 있는 것부터, 협의가 되는 것부터 주민들이 인정하고 또, 요구하는 그런 부분부터 우리 구에서 토지를 매입해서 단계별로 도로로 개설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늘 하고 있습니다.
   담당자분들도 나와서 그런 쪽으로 방향을 고민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우리 국장님께서 그런 부분을 잘 살펴 주셔가지고 전체적으로 도로개설하려고 하면 예산이 많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일부 구간만이라도 토지를 매입할 수 있는 부분은 매입을 해주셔서 할 수 있는 건 절차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예. 위원님 말씀처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저희들이 구간별로 찾든 관리계획을 수립해 가면서, 용역에 담아 가지고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연풍위원   예. 국장님 그동안 40년간 공직에 계시면서 열심히 구민들을 위해서 봉사해 주시고 그러신 거에 대해서 이 시간을 빌어서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인미동   예. 김연풍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도시계획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재난안전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옥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옥술위원   예. 94쪽 그늘막 설치에 관한 사항 관련 질의 드리겠습니다.
   본 위원이 11월 26일 전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한 사항인데요. 그늘막 덮개 설치 164개 중에서 159개를 11월달에 행정감사에 건의를 했는데 12월에 바로 덮개 159개를 설치완료 했더라고요. 빠르게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다음에 두 번째는 그늘막 설치 기준 관리 등을 위한 규정마련 검토인데요. 지금 보면 그늘막 설치 관리 지침에 의해서 설치 관리하고 있다고 되어 있고 결과는 완료라고 되어 있는데, 그늘막 설치관리 규정을 별도로 마련해서 했으면 좋겠다는 건의를 제가 드렸는데요.
   우리 국장님께서 설치 규정이라든가 아니면 관리 규정에 대해서 내부 규정이라도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답변을 주셨거든요. 그런데 혹시 내부규정 만든 게 있나요?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저희 보고 자료에도 있는데요.
   행정안전부에서 설치하고 관리지침을 저희한테 내려준 게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저희가 이 그늘막 설치를 할 때 고민했던 부분들이 설치 후에 유지관리 하고 안전성 문제를 상당히 고민을 많이 하면서 저희가 추진했던 사항인데요.
   결국은 타 도시 사례라든가 이런 건 다 분석을 해서 가장 안전하고 유지관리가 수월한 부분으로 해서 저희가 접근을 했었습니다. 결국은 행정안전부에서도 규칙이 저희가 검토했던 내용 그대로 나와서 저희가 어떻게 보면 미리 잘 검토를 한 결과가 됐었는데요.
   별도로 저희 구 나름대로 유지관리라든가 이 지침을 만들려고 봤더니 사실은 행안부에서 내려준 거 하고 큰 차이가 없습니다. 별도로 추가적으로 해야 될 사항도 사실은 없고 그래서 행안부 기준을 저희가 적용해서 그대로 시행을 하고 있고 다만, 저희가 이 그늘막을 펼치고 접는 부분에서 직원들 아니면 동의 직원들한테 도움을 받아서 정리를 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조금 더 저희가 발전적으로 가까이에 계신 분들한테 협조를 구해서 즉각적으로 연락하면 바로 접고 펼칠 수 있는 운영을 일부 하면서도 좀 더 확대해야 되지 않나 하는 고민을 좀 하고 있습니다.
최옥술위원   예. 그래서 본 위원의 생각은 설치 관리 지침은 있지만 우리 유성구 자체 내부적으로 좀 더 세부적인 내부규정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을 해서 제가 건의를 한 사항이거든요.
   그렇게 펼 때라든지 동에 가까이 있는 것은 동에서 좀 더 관리를 할 수 있는 지침 그런 거는 세부적으로 나와 있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내부적으로 지침을 세워서 동에다가 공문을 보내고 하면 동에서도 내부적으로 이렇게 세웠구나 해서 좀 더 민첩하게 행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한 번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예.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가 적극적으로 규칙이나 이런 부분들을 관리기준을 마련하겠습니다. 하겠고, 단지 저희들이 고민스러운 건 이 부분들을 동이나 이런 데 다가 자꾸 내려주면 동에서는 부담스러운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어쨌든 저희 직원들이 좀 더 발로 뛰면서 정리를 할 계획이고요.
   그 부분들이 어렵다고 하면 동에 도움을 받더라도 도움을 받는 식으로라도 정리를 하도록 기준을 마련하겠습니다.
최옥술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인미동   최옥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재난안전과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건설과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축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옥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옥술위원   예. 97쪽 불법현수막 정비 관련하여 질의 드리겠습니다.
   본 위원이 전년도 7월에 조례를 개정을 했었거든요.
   관행적인 불법현수막을 근절하고 합법적으로 지정게시대에 게시할 수 있도록, 그게 정착될 수 있도록 제가 조례를 개정을 했는데요.
   정당 현수막이 행정게시대에 게시를 할 때 각 동에 1대만 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부족한 것을 느끼고 이 조례를 개정을 하다 보니까 매우 불편함을 느끼는 그런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이렇게 확충을 하잖아요.
   우리 행정게시대 면수라든지 상업용 면수 이런 것들을 지속적으로 확충을 하는데 올해 계획은 어떻게 몇 면을 확충할 계획이에요?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올해 수급계획은 아직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개수가 나오진 않았는데요. 작년도 같은 경우에는 정당에 동별 1개소 정도씩 배정을 했었는데, 그 부분이 워낙 미흡하다 보니 가급적 금년도에는 최소 2개 이상 정도의….
   지난 번에 동별로 1개소였었는데 금년도에는 동별 5개소까지 확대를 하려고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최옥술위원   글쎄요. 저는 합법적으로 지정게시대에 게시할 수 있도록, 정착될 수 있도록 제가 조례를 개정을 했는데 세부규정이 너무 타이트하다 보니까 개정한 사람 입장에서 좀 여러 가지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올해는 동별로 5개 정도 이상이라면 굉장히 완화된 걸로 생각을 하고 굉장히 고무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인미동   최옥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건축과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동주택지원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공동주택지원센터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지정보과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안전도시국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에 대한 청취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국장님, 아까도 말씀하셨는데 40년 동안 근무하신 유성구청을 저희와 함께 6월 말로 퇴직하시게 되는데 저희한테는 좋은 인연으로 4년 동안 같이 근무를 하게 됐는데요. 공식적인 석상에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것 같아서 간단하게 소회를 말씀해 주시는 것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도시국장 한성수   예. 발언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저희가 공직생활하면서 사실은 주민 분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는 있습니다만, 저희가 한 부분들은 사실 법이라든가 이런 규정에 의해서 공급 내지는 지원 측면에서 접근을 하고는 있는데 말 그대로 발주기관 내지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공급자 입장에서 주로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의원님들 하고 생활을 하면서 의원님들 같은 경우는 주민들의 입장에서 말씀을 해주시고 지적을 해주시다 보니 저희가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까지도 말씀을 많이 해주세요.
   그래서 결국은 이게 주민들 하고 공급자 입장에서 소통을 하면서 합의점을 찾고 이런 부분들이 결국 우리 사회를 좀 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만들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제가 봤을 때는 의원님들 하고 좀 더 많은 소통의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 그래야 정책도 더욱 발전하고 주민들에게 가까이 갈 수 있는 정책 성공이 되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 격려해주시고 관심 가져주시고 지원해주신 부분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저는 이번에 물론 나가지만 의원님들 다음 기회에 다시 오셔서 우리 직원들 하고 좀 더 주민들과의 발전을 위해서 그런 장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의원님들 각자 성공하셔서 꼭 다시 한번 뵙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10시25분 마이크중단ㆍ속기중단)
(10시31분 마이크개시ㆍ속기개시)
○위원장 인미동   그러면 이상으로 안전도시국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도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 휴식을 위해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하고 10시 40분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2분 회의중지)
(10시44분 계속개의)
○위원장 인미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나. 보건소      처음으로
○위원장 인미동   다음은 보건소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를 보고받겠습니다.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신현정   보건소장 신현정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가 많으신 존경하는 인미동 사회도시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건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별책부록]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건소장 신현정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답변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정책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옥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옥술위원   최옥술 위원입니다.
   처리 결과의 질의보다도 지금 오미크론 확산으로 매우 이렇게 우리 보건소 전 직원이 힘들고, 또 대처를 하느라고….
   매우 확산이 빠르잖아요.
   지금 중앙부처에서 27명 이렇게 인원을 확보해 주고, 또 11명을 또 이렇게 구해서 확보를 해 줘도 인력이 5명이 부족하다는 그런 말씀이 있으셨어요.
   그래서 그 5명의 인력은 어떻게 어디에 배치해야 되는 분이 부족한가요?
○보건소장 신현정   마을건강팀에 한 명이 부족하고요. 건강증진팀에 한 명이 부족하고, 재택치료팀 한 명 부족하고, 보건의료팀에 두 명이 부족한데 행안부에서 금년도에 이제 2명을 증원을 해줬는데 그거 아직 채용을 못하고 있고, 진료의사가 원래 의무직이 3명인데 2명을 뽑지 못하고 있고, 1명은 기간제를 현재 채용해서 접종과 관련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최옥술위원   그러면 현재 5명 부족하다고 했는데 2명은 이미 행안부에서 내려왔는데 아직 확보가 안 된 거죠?
○보건소장 신현정   아직 채용을 못 했습니다.
최옥술위원   그러면 3명만 더 이렇게
○보건소장 신현정   3명 중에 2명은 의무직 의사라 그거는 저희들이 사실은 그동안에도 계속 충원을 하려고 노력을 하였는데 여러 가지 조건으로 해서 지원자가 없어서 뽑지를 못하겠습니다.
최옥술위원   중앙부처에서 지금 27명을 내려 보냈는데 그게 한시적일 거 아니겠습니까? 언제까지 근무를
○보건소장 신현정   지금 2월 28일 날 오셔서 1차 지금 3월 27일 끝났고요. 다시 3월 28일부터 4월 27일까지 한 달간 연장돼서 일부는 교체되고, 일부는 연장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최옥술위원   그럼 27명이 지금 어떻게 근무를 하고 있어요?
○보건소장 신현정   9명은 지금 구청에 있는 행정상담센터에서 근무를 하시고요. 18명이 감염병관리팀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옥술위원   그러면 지금 그 인력이 이렇게 빠르게 확산되는데 대응할 수 있는 그런 인력인가요? 아니면은 중앙부처에서 인력을 보냈는데도 불구하고 인력이 부족해서 우리 직원들이 저녁 늦게까지 야근을 한다든지 또 비상체계로 이렇게
○보건소장 신현정   야근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요. 감염병관리팀 같은 경우는 2교대에 해서 반반씩 나눠서 하고 그래도 부족해서 타 부서 타 팀에서도 계속 한 절반 정도가 확진자 기초 조사에 투입이 되고 있습니다.
   주말까지도 해서 거의 전 직원이 다 동원이 되고 있는 거고, 또 중앙부처에서 오신 분들도 주말에도 한 절반 정도 나와서 또 계속 일을 해주고 계십니다.
최옥술위원   어떤 예기치 않은 그런 비상사태가 발생할 때는 인력만 보충이 되면 큰 어려움은 없어요.
   그런데 인력이 보충 안 될 때 직원들이 두 몫 세 몫을 하다 보면 이렇게 공황장애도 생기고 여러 번 어려워서 또 휴직을 낸다든지 이런 사례가 빈번하잖아요.
   그래서 소장님께서는 지금도 잘하고 계시지만 인력 확보에 대해서 좀 더 노력해 주시고, 또 우리 보건소 직원들 정말 2019년 12월 이후부터 정말 고생이 많았고요.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힘내시고 정말 저희들은 보건소 전 직원에게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보건소장 신현정   고맙습니다.
○위원장 인미동   최옥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이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건강정책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 보고에 대한 정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 마지막으로 저희가 쭉 국별로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를 보고받으면서 공식적으로 마주할 수 있는 사회도시원회 마지막 회기여서 간단하게 인사 말씀을 드렸는데요.
   소장님께서 계속 또 여기에 계시면서 유성구 복원을 위해서 많이 노력하시겠지만 간단하게 인사 말씀으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신현정   그동안 어떻게 보면 의원님들 임기 4년 중에 거의 절반 정도를 코로나와 함께 같이 했고, 또 기타 업무도 다함께 했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그리고 어느 구의 의회보다도 더 생산적이고, 또 때에 따라서는 따끔한 충고도 해 주시고, 또 지적도 해주시고 저희들이 미처 보지 못한 부분들을 지적을 해 주시고 해서 저희 보건소 발전에서는 큰 역할을 했다고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무한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요
   또, 위원들도 앞으로 대사가 남아있는데 다시 또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기원하겠습니다.
      (일동박수)
○위원장 인미동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위원장으로서 공무원분들과 그리고 위원님들께 인사드리겠습니다.
   4년이라는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갔는데요.
   먼저 4년 동안 그리고 제가 사회도시위원장으로 활동을 하는 2년 동안 저와 함께 사회도시위원회를 위해서 노력해 주신 우리 송봉식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최옥술 위원님, 김관형 위원님 그리고 김동수 위원님, 김연풍 위원님 그리고 전문위원실 직원들께 먼저 진심으로 감사 인사드립니다.
   선배·동료의원님들이 계셔서 굉장히 든든했고요. 제가 사회도시위원장을 하면서 정말 불편함 없이 여러모로 함께 협조해 주시고, 또 좋은 의견 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그동안 저희 공무원들께서도 저희 사회도시위원회 위원님들의 지원과 또 여러 가지 정책들을 위해서 같이 함께해 주시기 위해서 많은 노력해 주셨는데요. 이 자리를 빌어서 정말 안 되는 것도 되게 해 주려고 노력 많이 하셨고, 또 저희 의원님들 체면 세워주려고 민원인들 앞에서 많은 노력해 주셨고, 또 유성구 발전을 위해서 같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할 수 있었던 시간들이 좋은 추억으로 남는 것 같아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년 동안 아쉬운 점도 많지만 참 보람된 일도 많았던 것은 다 여러분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희 구정은 저희가 떠나고 다시 올 수 있는 분들이 몇 분이나 계실지 모르겠지만, 끊임없이 유성 발전을 위해서 더 정진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 일선에 공무원 여러분들이 계시다고 생각을 합니다.
   건강 특별히 유의하시고요. 4년 동안 가졌던 좋은 일들 좋은 추억으로 간직하고 떠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여러모로 협조해 주시고 배려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들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6분 산회)

○출석위원               

○출석전문위원

  •   사회도시전문위원신민호

○출석공무원

  •   안 전 도 시 국 장한성수
  •   보 건 소 장신현정
  •   도 시 계 획 과 장배문호
  •   재 안 안 전 과 장유재경
  •   건 설 과 장최영윤
  •   건 축 과 장김태련
  •   공동주택지원센터장이흥주
  •   토 지 정 보 과 장김기봉
  •   건 강 정 책 과 장신예철
  •   예 방 의 약 과 장홍영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