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9대-제256회-개원식-본회의-2022.07.07 목요일

글자속성조절

제256회 유성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개원식
  • 대전광역시유성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7월 7일(목) 오후 14시      
장소 : 본회의장

제256회 유성구의회 개원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3. 개 원 식
4. 축      사
5. 폐      식

(14시00분 개식)
○의정팀장 김현숙   안녕하십니까? 의정팀장 김현숙입니다.
   개원식 시작하기에 앞서 오늘 행사 진행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개원식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의원 선서, 개원사, 축사 순으로 진행되겠으며, 개원식을 마친 후에는 기념촬영과 다과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9대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개원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일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의원님을 제외한 내빈 여러분과 집행부 공무원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의석에 배부해드린 선서문을 왼손에 드시고 오른손을 어깨까지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선서문은 의장님께서 단독으로 낭독하시겠으며, 선서문 낭독 끝부분인 성명을 말씀하시는 부분에서 의원님 모두 각자의 성명을 의장님과 동시에 외치시고 선서문을 내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선서 후 선서문 성명 아래에 서명하시어 자리에 두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장 송봉식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7월 7일.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 송봉식.
○의정팀장 김현숙   의원님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송봉식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송봉식   존경하는 35만 유성구민 여러분!
   구민과 함께 제9대 유성구의회를 이끌어갈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용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이 자리를    함께 하여 주신 내빈 여러분!
   제9대 유성구의회가 새롭게 출발하는 이 뜻깊은 자리에 전반기 의장으로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음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우리 유성구의회에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당선되신 제9대 유성구의회 의원님들과 정용래 구청장님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제9대 유성구의회가 첫 발을 내딛는 이 자리에서 부족한 저를 의장으로 지지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유성구의회는 지난 1991년 개원 이래 경륜과 덕망이 높으신 의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방자치 발전을 견인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우리 유성구의회는 어느 지방의회보다 더 창의적이고, 모범적인 의회가 되어왔다고 감히 자부합니다.
   이제 제9대 의원님들은 사회 각계 각 분야에서 청렴하고 반듯한 위상을 지닌 분들이 오신 만큼 우리 유성구의회가 역사에 길이 남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유성구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새로 출범하는 제9대 유성구의회에 대한 구민들의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구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진정한 봉사자로서 구민의 의견을 대변하고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회운영으로 신뢰와 품위가 있는 모범적인 제9대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집행부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이라는 큰 틀에서 상생 협력하는 동반자적인 관계를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제9대 유성구의회 의원 모두는 구민과 함께하는 의회로서 겸허하고 성실하게 의원의 직무를 수행할 것을 맹세한 오늘의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과의 약속을 끝까지 실천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구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 여러분!
   정용래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어려운 가운데 발걸음을 해주신 내빈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 드리면서 간단하게 개원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의정팀장 김현숙   다음은 정용래 유성구청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구청장 정용래   먼저, 축사에 앞서서 의원님들께 한 가지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집행부 간부들을 개원에 앞서 소개를 드려야 되는데, 시하고 인사교류가 아직 진행되지 못해서 구청 간부들 많은 소관의 보직을 아직 정하지 않아서 오늘 부득이하게 소개를 못 드리고 다음 회기 때 소개해 드리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양해 부탁드리고 축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송봉식 의장님!
   그리고 제9대 유성구의회 의원님 여러분!
   구청장 정용래입니다.
   오늘 제9대 유성구의회가 구민의 기대와 축복 속에 역사적인 첫걸음을 내딛습니다. 35만 구민과 유성구 전 공직자의 마음을 담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민의 소중한 선택을 받으신 열네 분의 의원님 정말 반갑습니다.
   전반기 중책을 맡으신 송봉식 의장님과 인미동 부의장님께도 각별한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우리 유성구의회는 1991년 개원 이래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대한민국 지방자치 발전사와 함께 성장해 왔습니다. 언제나 구민의 대변자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성숙시켰으며 유성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땀과 열정으로 헌신해 왔습니다.
   출범 당시 여덟 명이던 의원 수는 30년이 흐른 오늘 열네 명으로 늘었고, 내실 있고 성숙한 의정활동은 그 어느 지방의회 보다 모범적인 의회로 인정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전통과 역사 위에 오늘 출범하는 제9대 유성구의회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선도해야 할 시대적 소명 앞에 놓여 있습니다. 자치분권 2.0의 새로운 흐름 속에 지방의회의 위상은 높아졌고 권한은 무거워졌습니다.
   구민의 기대와 관심도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지난 30년간 만들고 지켜온 아름다운 전통을 존중하고 계승해 나간다면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방자치 발전은 물론 지방의회의 표준이자 대한민국 지방의정의 모범답안으로 더 큰 역할을 해주시리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송봉식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우리는 지난 4년, 많은 변화를 함께 이루어 냈습니다.
   존중과 협치로 구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씨앗을 뿌렸고 희망의 싹을 틔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마주할 새로운 시대는 더 깊고 더 넓고 더 오래가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급격한 디지털 전환과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 무너진 서민경제와 심각한 사회갈등은 우리가 함께 고민하고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유성의 미래를 좌우할 굵직한 현안들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일도 산적해 있습니다.
   저는 민선 8기 구청장으로 취임하며 시대적 요구와 구민의 염원을 담아 35만 구민 모두가 반짝이는 주인공이 되는 더 좋은 유성을 만들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미래의 선도도시, 친환경 스마트도시, 주민자치도시, 문화 복지도시 유성을 민선 8기 구정의 지향점으로 삼아 더 나은 미래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우리가 함께 할 4년은 더 좋은 유성을 실현할 실질적인 정책들로 의원님들과 소통하고 협력하겠습니다.
   저는 의정과 구정은 수레의 두 바퀴처럼 공동운명체라고 생각합니다. 수레의 두 바퀴가 균형 있게 굴러갈 수 있도록 항상 대화의 문을 활짝 열어두겠습니다.
   구정의 따뜻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구민의 시선으로 진심어린 조언과 따끔한 비판도 부탁드립니다.
   저와 유성구 공직자는 유성구의회와 의원님을 존중하겠습니다.
   의정활동에 어려움이 없으시도록 늘 곁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뜨거운 열정과 의정활동은 더 좋은 미래로 가는 든든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유성구의회가 구민의 바램과 뜻을 대변하는 진정한 민의의 전당으로 더 높이 비상하기를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제9대 유성구의회 개원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개원 준비에 고생하신 의회사무국 공직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의정팀장 김현숙   오늘 정용래 구청장님께서 제9대 유성구의회 개원 축하 화분을 보내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일동박수)
   또한, 이 자리에 참석하시지는 못하셨지만 제9대 유성구의회 개원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이상민 국회의원께서 축전을 보내주셨으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께서도 축하 메시지를 보내주셨습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9대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1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