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9대-제260회-제2차-의회운영위원회-2022.12.05 월요일

글자속성조절

제260회 대전광역시유성구(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2호
  • 유성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12월 5일(월) 오후 2시
장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2. 2023년도 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2. 2023년도 예산안(의회사무국)

(13시58분 개의)
○위원장 한형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0회 유성구의회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의안 접수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배재성   전문위원 배재성입니다.
   의안 회부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22년 11월 18일 유성구청장으로부터 2023년도 예산안이 제출되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한형신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본 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과 2023년 예산안 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오늘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처음으로
(14시00분)
○위원장 한형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11월 21일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였습니다. 기 배부해드린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시어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말씀해 주실 분 없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2022년도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협의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 록]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위원장 한형신   계속하여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심사를 위해 의회사무국장님으로부터 제안을 설명을 들은 후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보고서로 갈음하고 질의 토론을 거쳐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 2023년도 예산안(의회사무국)      처음으로
(14시01분)
○위원장 한형신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님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의회사무국장 김영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와 추경 심의 등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한형신 의회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리며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별책부록]
   2023년도 예산안
   2023년도 예산안 사업명세서
   2023년도 예산안 사업설명서
   [부 록]
   2023년도 예산안(검토보고서)

○위원장 한형신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서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정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정희위원   윤정희 위원입니다.
   국장님, 한 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의회사무국 총체적인 살림하시느라고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감사합니다.
윤정희위원   본 위원은 간단하게 두 가지 질의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12쪽, 20-01 의정활동대외협력 부분입니다.
   전년 예산액 대비 912만 4천 원 증액하셨는데 이게 어떤 내용입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전년도 대비 912만 4천 원 증액한 것의 주요 요인은 의원님들 의정활동 홍보동영상 제작에 천만 원이 신규 반영되었고요. 지난해 일반수용비 표창장 표지 제작 그런 부분을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차액으로 912만 4천 원이 되겠습니다.
윤정희위원   지금 말씀하신 중에 의정홍보동영상제작 부분 어떻게 앞으로 진행하실 계획이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의원님들 지난 추경 촬영분, 의원님들 의정활동하시는 부분을 다 촬영 거의 마친 상황이고요. 아직 일부 남긴 했습니다만, 일부 보완을 하고요. 우리가 편집을 하고 그걸 또 그래픽이나 음향들을 다 집어넣어가지고 최종편집을 해서 한 2월달까지는 제작할 계획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윤정희위원   예산을 세워서 하는 만큼 우리 의원님들한테도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수고하시는 거에 그런 보람도 함께 따랐으면 좋겠다하는 마음 담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잘 알겠습니다.
윤정희위원   이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19쪽, 예산서 19쪽 202-01 국내여비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보니 22년도 2,112만 원을 세우셨다가 한 1,300여만 원 불용액 처리가 됐던 부분이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맞습니다.
윤정희위원   그런데 올해도 2,112만 원을 세우셨어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보시는 것처럼 부기가 3개 있습니다. 그 밑에 홍보, 관내여비, 의원의정활동수행 관외여비가 있는데 이 3개 중에 두 번째, 세 번째는 저희 의회부서에서 산정을 해서 예산부서에 편성을 요구하고요. 맨 위의 부서운영관내업무추진여비는 예산부서에서 전 부서를 대상으로 현원에 맞춰서 일괄적으로 세워주는 예산입니다.
   저희가 그래서 추경에도 남고 하는데, 이건 전체 예산팀에서 예상을 한 숫자가 되겠습니다.
윤정희위원   예.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형신   예. 윤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재만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송재만위원   국장님, 존경하는 윤정희 위원님이 질의를 하셨는데, 의정활동대외협력 한번 볼까요? 표창패 제작 예산을 감액하셨어요. 작년 대비.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송재만위원   작년에 749만 원 정도 세우신 거 같은데, 749만 원 세우셨는데 작년의 예산을 140만 원 증액 요구를 하실 때 집행부 표창패 단가에 맞춰서 예산을 편성해야 된다고 해서 증액을 하셨던 거거든요.
   그때 의회가 기준단가를 8만 원 정도 계상을 하셨는데 작년 예산 세우실 때 10만 원씩 세웠단 말이에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송재만위원   그런데 이번 설명서에 보면 3만 3천 원으로 뚝 떨어져있는데, 단가야 그렇다 치지만 개수가 200개예요. 저희가 1년에 표창 나가는 숫자가 몇 개입니까?
   몇 명을 드리죠? 표창을?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올해 계획 인원은 181명이고요.
송재만위원   23년 계획인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리고
송재만위원   그럼 22년도에 몇 명 나왔어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현재로서는 한 120명 정도.
송재만위원   120명이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리고 의원님들도 추천해 주시고 연말이 되면 150명, 160명 이상 이렇게 예상은 하고 있습니다.
송재만위원   아니, 이게 의정활동 유공표창이 나갈 수 있는 시기가 언제 언제입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연중입니다마는, 특히 연말이다 보니 각종 행사가 마무리되고 연도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예년에는 연말에 표창이 많이 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송재만위원   그래서 180명 정도 예상을 하시는 거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해서 160개, 170개 그렇게 지금 나갈 거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송재만위원   그럼 표창패 단가가 이렇게 떨어져도 관계없어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인상은 한 적이 있는데요. 8만 8천원짜리 패를 만들다가 시안 디자인이 좋은 거를 발견했습니다. 타 구의회에서 하는 걸.
   그거 찾은 게 3만 3천 원짜리예요. 그때 연도 중간부터 그걸 적용해서 지금 계속 쓰고 있고요. 내년도도 그렇게 쓸 계획으로 해서 편성을,   단가를 잡게 되었습니다.
송재만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국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형신   송재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인미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인미동위원   국장님, 인미동 위원입니다.
   사업명세서 13쪽에 보면 저희 201-02 사무관리비 있잖아요. “회의록, 검토보고서, 참고자료등 인쇄” 해서 1,200만 원 예산이 계상됐는데.
   국장님, 저희가 검토보고서도 그렇고 참고자료도 인쇄를 굉장히 많이 하고 있어요. 이 예산 매년 사용하면 이 예산이 다 사용되나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인미동위원   1,200만 원 정도가 다 인쇄비로 나가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지금 현재 상태도 올해 예산이 지금 한 300정도 남아있고요.
인미동위원   300정도?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저희 예상 외로 지금 검토보고서 용지 많이 인쇄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 예산을 저희들이 올해 본예산은 1,500을 했었는데 저희가 전체 예산을 다시 검토하는 과정에서 제가 다시 선정을 해서 재검토를 지시해서 ‘최대한 맞춰보자, 너무 많이 올리지 말라’ 해서 이렇게 1,200으로 조정하게 됐습니다.
인미동위원   저희가 의정활동하면서 인쇄물로 봐야 되는 게 당연히 있겠죠. 인쇄물로 보는 게 더 편하고 어떤 거는 인쇄물보다는 부분 인쇄나 혹은 파일로 보는 게 더 나은 경우도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는 저희가 유성구청 자체에서도 지금 탄소중립을 위해서 ‘전기를 아끼자, 생활용품을 아끼자’ 이런 캠페인 같은 거를 하고 있는데 저희 의회 인쇄물이 너무 많지 않나! 의원님들 개인마다 느끼는 게 필요 없다, 필요 있다가 다르기는 할 건데.
   예를 들면 저희가 각각 상임위원회 부의된 안건들이 있잖아요. 조례 같은 것 등이 인쇄되어가지고 굉장히 많이 오잖아요. 요즘에는 또 조례도 되게 많았으니까.
   근데 그런 것 등을 저희가 사실 다 살펴보는 의원님도 계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도 계시거든요. 그러니까 종합적으로 검토하셔서 굳이 인쇄하지 않고 파일로 의원님들한테 넘겨줘도 되는 게 있는 것인지 그런 것 등을 자체적으로 논의하셔서 의원님과 협의를 하시면 어떨까, 종이 사용량이 너무 많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저도 제 방에서 각종 자료 같은 거나 인쇄물들 온 거 정리를 하면서 이런 부분들은 굳이 인쇄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라고 하는 것 등도 되게 많거든요. 그 부분을 저희가 조금 자발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셔서 의원들과 상의를 좀 하면 어떨까.
   그래서 인쇄를 조금 줄였으면 좋겠다. 그게 비단 예산 때문이 아니라 환경을 위해서라도 인쇄물은 조금 줄이는 게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일리 있으신 말씀입니다. 그런 부분도 한번 저희가 우리 담당 팀하고 전문위원실하고 모여서 깊이 상의해 보겠습니다.
인미동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형신   인미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김동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동수위원   김동수 위원입니다.
   국장님, 연일 수고가 많으십니다. 아직도 의회가 하려면 20여 일 남았는데 20여 일 동안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1쪽에 보면 의장협의체부담금이 700만 원 있어요.
   이거는 지출은 어떤 식으로 하시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저희들이 연초에 대전자치구 의장협의회로 각 자치구에서 700만 원씩을 송금합니다. 그러면 의장협의회에서는 중앙협의회로 전체 3,500만 원, 5개구에 3,500만 원을 중앙협의회로 보내고요. 그다음에 다시 거기서 2천만 원이 대전협의회로 내려옵니다. 그 2천만 원 갖다가 1년 운영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김동수위원   2천만 원 운영 예산을 하신 거에 대한 정산이나 이런 보고는 안 받죠? 그런 건 없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김동수위원   원래 돈을 주면 어떻게 쓰겠다고 하는 거 보고를 우리한테 통보를 해줘야 되는 거 아닌가?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저도 위원님 말씀 기본적으로 그렇게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김동수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13쪽 보시면 일반운영비에서 사무관리비에 보면 의회방문 기념품제작이 있어요. 만 원씩 해서 200만 원 있는데, 만 원짜리 기념품은 뭐 있죠?
   요새 뭐하셔요? 기념품?
   의회의 기념품이 뭐예요? 유성구의회 지금?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지금 올해 제작한 기념품은 머그컵이 되겠습니다. 머그컵을 지금 만들어놨습니다.
김동수위원   머그컵, 오시는 분들한테 하나씩 드리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김동수위원   (웃음) 만 원짜리 기념품이라는 게….
   이 기념품 금액이 어느 정도 상한선이 있죠?
   있어요? 이거?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저희가 지금 통상적으로 예산이 많이 들지 않고 편의, 가볍기보다는 그래도 많이 사용하는 물품으로 일상용품으로 준비하고 있는데 굳이 여기서 단가를 올리자고 하면 저는 업무추진비 단가 내로 하는 게 적정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김동수위원   업무추진비 단가라고 하면 얼마씩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를 들면 한 2~3만 원 정도.
김동수위원   유성구의회에 오시는 분이 어느 정도 오시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근데 기념품 만 원짜리 머그컵을 준다는 건 조금….
   이거 다시 한번 검토해 주시기 부탁드려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김동수위원   금액이 한.
   집행부는 뭐 주죠? 지금 집행부에는 기념품 뭐 줘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제가 알기로는 집행부도
김동수위원   머그컵 줘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3~4만 원짜리 그런 제품은 아닌 거로 알고 있습니다.
김동수위원   2~3만 원짜리 주죠? 집행부도?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김동수위원   이거 금액 좀 증액을 하세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아, 예.
김동수위원   횟수를 한 2만 원 정도 해서 유성을 상징할 수 있는 거 머그컵 말고 여러 가지 있잖아요. 만 원짜리 기념품은 요새 좀 그렇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무슨 말씀이신지 잘 알겠습니다.
김동수위원   그다음에 14쪽 보시면 의정홍보사진촬영용 카메라 1,100만 원짜리를 구입하시는데, 어떤 카메라를 구입하시는데 1,100만 원짜리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위원님께서 아시는 것처럼 우리 홍보 전문 인력이 채용이 돼서 그 직원이 사용하게 될 장비입니다. 카메라도 그렇고, 컴퓨터도 그렇고.
김동수위원   컴퓨터는 뭐 200만 원을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카메라는 지금 기존 우리 직원이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도 동종 카메라인데요.
김동수위원   카메라 바디만 사는 거예요? 렌즈까지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바디하고 렌즈 그리고 플래시까지 해서 그렇고요. 저희도 가격에 대해서 예산 편성할 때부터 신중을 기하기 위해서 현재 가격을 알아봤더니 현재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하고 가격이 동일합니다. 14년도 8년 전에 구입한 게 1,138만 원인데요. 지금 현재 단가는 카메라 하고 렌즈 했을 때 1,110만 원입니다.
김동수위원   렌즈는 뭐 사나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렌즈는 줌렌즈 하나입니다.
김동수위원   줌 렌즈 하나요. 표준렌즈는 없이 그냥 줌만 사나요?
   줌 몇 mm짜리 사세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죄송합니다만, 그 규격까지는 제가 파악을 못 했고요.
김동수위원   그냥 줌이라고.
   줌렌즈가 여러 가지예요. 뭐 28에서, 요샌 어떻게 되는지 28에서 250까지도 있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24에서 70까지 되는
김동수위원   24에서 70이에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김동수위원   그 렌즈가격이 다 포함된 거라고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김동수위원   그 표준렌즈는 안 사나요? 여기에?
   표준렌즈는 안 사고 그냥.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기존에 현재 쓰고 있는 게 줌렌즈, 광안렌즈 이런 여러 종류들을 갖고 있거든요. 현재 쓰고 있는 거에 대해서는.
김동수위원   광각렌즈?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김동수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17쪽 보면 특수직무수당이 있어요. 이거는 어떤 분들한테 주는 거죠? 우리 홍보인력하고 속기사한테 주는 특수직이에요? 특수직무수당이라는 게?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지난해인가 신설이 됐는데, 6급 이하 직원들한테 집행부하고 같이 전체 인원 비율을 산정을 해서요. 직원 당 월 10만 원 그렇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3명 그렇게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김동수위원   일반직 직원도 줘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김동수위원   일반직 직원 어디….
   못 보겠네요? 특수직….
   주요직무수당?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주요직무수당.
김동수위원   주요직무수당인데 근데 왜 특수직무수당이라고 해서.
   이건 왜 급여가 계산이 이래? 10만 원이 아니고, 월정액이 아니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특수직무수당은 저희가 일반직처럼….
   지금 말씀드린 거 제가 착각을 했었는데요. 주요직무수당이 아니고 시간선택제나 어떤 전문직에 대해서 나가는 그런 수당입니다.
김동수위원   그럼 우리 의정소식지 홍보요원은 그런 수당이 없어요?
   이거의 기준이 뭐예요? 정확한 기준이?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
김동수위원   그럼 의정홍보요원도 줘야 되는 거 아닌가?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검토해서요. 그거 지급할 수 있으면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수위원   근데 우리 공무직도 성과상여금을 주네요? 예산서 보니까 60만 원씩 2인.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신설됐습니다.
김동수위원   그러면 우리 홍보요원이나 시간선택제나 이분들도 줄 수 있으면 줄 수 있어야죠. 똑같은 직원인데, 공무직도 주는데 이거 성과상여금을 우리 직원들한테 줄 수 있는 건 법령에 위반되지 않으면 한번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공감되는 말씀입니다.
   저희가 홍보요원도 공무원 보수체계를 준용하다 한 걸 저도 알고 있습니다.
김동수위원   그러면 성과상여금 줘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검토하겠습니다.
김동수위원   예. 공무직도 주시는데 줄 수 있으면 법령에 위반되지 않고 우리 일반직에 준하면 줄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잘 알겠습니다.
김동수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한형신   김동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송재만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송재만위원   국장님, 의회사무 행정지원 사업 있잖아요. 사무 행정지원 사업 사무관리비 202-01 일반수용비 보시면 여기에서의 위탁교육비는 직원들 위탁교육 하는 비용이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송재만위원   그 비용이 왜 전년 대비 2배로 오른 거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아, 저희가 설명서에 빠트려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요. 원래 사무관리비에 부기가 450이 있었습니다.
송재만위원   예. 그러니까.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그러니까 이거 2개를 450도 있었고, 이 위탁관리비도 450.
송재만위원   하나는 어디 있었어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사무관리비에 있었….
   일반수용비에 있었습니다.
송재만위원   그러니까 201-01에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 안에 다 있었습니다.
송재만위원   위탁교육비가 있었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일반수용비에 450….
   올해는 450 있었고, 위탁교육비에 450 있었는데 지금 나눠져 있어가지고 위탁 그거를 450, 450을 900으로 합친 겁니다.
송재만위원   어디에 나눠 있었다는 건지
   전년도에 어디어디 나눠 있었다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전년도의 사무관리비예요. 전년도 예산서에, 그러니까 올해 예산서죠. 거기 450이 있었어요. 그런데 올해는 거기서 뺐고요. 그 위탁교육비가 올해 450이었는데 900으로 거기다 합친 겁니다.
송재만위원   합친 거라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송재만위원   의장 전용차량이 임대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그렇습니다.
○위원장 송재만   그 임대료 매년 다시 산정하시나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3년 계약으로 월정액 105만 원입니다.
송재만위원   그럼 이게 작년에 왜 136만 원 세우신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아, 작년에 처음에 단가를 산정이 잘못된 겁니다.
송재만위원   작년이 잘못된 거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송재만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우리 의회시설관리에서 올해 2022년도 냉ㆍ난방기설비유지비 추진실적이 어떻게 될까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냉ㆍ난방기 청소를 다
송재만위원   청소는 아마 따로 있을 거고, 냉ㆍ난방기설비유지비 실적. 추진실적.
   140만 원 정도 서 있는 예산인데 올해 집행된 내역.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140만 원에 대한 집행내역은 없습니다.
   집행을 안 했습니다. 못 했습니다.
송재만위원   그 냉ㆍ난방기설비유지비는 집행된 실적이 없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송재만위원   이게 지금 다른 예산들은 냉ㆍ난방기나 이런 것들은 늘었잖아요. 의원이 늘면서 4대가 늘은 걸로 되어 있는데 설비유지비는 그대로 반영을 하셨길래 이게 사용처가 없어서 그러신 건지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이게 천장형시스템 냉ㆍ난방기가 의외로 유지보수….
   청소는 1년에 1번 아시는 것처럼
송재만위원   예. 냉ㆍ난방기 청소는 별도로 있으시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거의 고장이 잘 안 나는 거 같더라고요.
송재만위원   그래서 그냥 전년 대비 예산 반영하시는 거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송재만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형신   송재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인미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인미동위원   국장님, 제가 지난번에 업무 보고 때인지 예산 심의할 때인지 한번 말씀드렸던 거 같은데 저희 MS오피스 있잖아요. 한컴오피스도 마찬가지고 저희 지금 노트북에 깔려있는 MS오피스가 버전이 되게 낮다고 말씀드렸어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아, 예. 기억납니다.
인미동위원   근데 다른 각종 부서에서는 그런 것 등에 대해서 라이선스 구입하는 게 많이 올라오는데 저희 의회에서는 그게 왜 안 되고 있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쪽에 프로그램 예산에 들어갔는데 제가 놓쳤습니다. 제가 의원님들 거 노트북 안에는 제가 바로 업그레이드 시켜놓도록 하겠습니다.
인미동위원   예. 그거는 좀 업그레이드해 주시는 게 필요할 거 같고요. 저희 이번 예산에는 계상이 안 됐지만 저희가 기존에 8대 의회 시작할 때 노트북 구매해서 주셨고 중간에 태블릿PC도 주셨는데, 이번에 9대 새로 들어오신 의원님들께는 기존에 사용하시던 것 등을 다시 재배분해 드렸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인미동위원   저희 노트북 내구연한이 몇 년이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6년인데요.
인미동위원   6년이요.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아직 안 지나서 그렇습니다.
   저희들도 검토는 했었습니다.
인미동위원   그게 의원님들이 사용하시던 상태에 따라서….
   물론 내부적으로 시스템 상으론 문제가 없겠으나, 의회가 바뀔 때 새로 들어오시는 의원님들은 아무래도 재배분하는 것보다는 새로 사드리는 게 더 좋을 것 같기는 한데 내구연한 때문에 지금 2년을 더 쓰셔야 된다는 말씀이신 거죠?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죄송합니다. 지금 그렇게밖에 말씀드릴 수밖에 없어서.
   저희도 교체해 드리고 싶은데….
   그렇습니다.
인미동위원   저도 그 부분은 좀.
   어쨌든 6년 되면 내구연한이 지나니까 새로 들어오신 의원님들 것만 바꿔드리든 아니면 의원님들 교체를 하시든 의회는 4년마다 사람이 바뀔 수밖에 없으니까 계획을 세우셔야 될 것 같아요. 안 그러시면 이게 굉장히 어떻게 할지 혼란스러운 상황이 발생을 하잖아요. 태블릿PC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저도 새로 사드리는 게 좋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나중에 보니까 기존에 쓰시던 것을 재배분해서 받으셨다고 하시더라고요. 이런 부분들 또 내구연한이 다가오고 있으니까 한번 검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인미동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형신   인미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예산안 조정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8분 회의중지)
(15시12분 계속개의)
○위원장 한형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한 조정 결과 예비심사안이 마련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예비심사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위원님들과 의장협의체부담금 전액 삭제 의견을 모았습니다. 해서 의사국장님은 집행내역 정리해 주셔가지고 의회운영위원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영원   집행기관 석에서 -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형신   본 예비심사안의 내용에 대하여 질의나 다른 의견이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나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예산안은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의결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 록]
예산안 수정내역서

○위원장 한형신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13분 산회)

○출석위원

○출석전문위원

  •   의회운영전문위원배재성

○출석공무원(의회)

  •   의 회 사 무 국 장김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