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9대-제267회-제2차-행정자치위원회-2024.01.23 화요일

글자속성조절

제267회 대전광역시유성구(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 제2호
  • 유성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4년 1월 23일(화) 오전 10시
장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가. 미래혁신국
         1) 일자리정책과
         2) 문화관광과
         3) 교육과학과
         4) 미래전략과
      나. 평생학습원
         1) 평생학습과
         2) 도서관운영과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윤정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7회 유성구의회 임시회 제2차 행정자치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어제에 이어 미래혁신국, 평생학습원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위원장 윤정희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해서 상정합니다.

      가. 미래혁신국      
(10시01분)
○위원장 윤정희   먼저, 미래혁신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미래혁신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미래혁신국장 김영원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윤정희 행정자치위원장을 비롯한 여러 위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갑진년 새해를 맞아 올해도 위원님들께서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미래혁신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역점과제 중심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별책부록]
   2024 주요업무계획

○위원장 윤정희   미래혁신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 앉아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자리정책과      
(10시05분)
○위원장 윤정희   그러면 먼저, 일자리정책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명숙위원   이명숙 위원입니다.
   국장님, 일자리정책과도 작년 23년 외부기관 평가에서 상반기 지방물가 안정관리 추진실적 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도 거뒀고, 또 지방지역방역일자리사업 유공에서도 기관장 표창을 받으셨네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이명숙위원   축하드리고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고맙습니다.
이명숙위원   고생 많으셨습니다.
   101페이지, 찾고싶은 골목상권, 특색있는 골목상권 조성에 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골목상권 소비촉진 활성화에서 골목상권 축제하는 부분에서 작년에도 상인회에서 관평동에서 축제를 한 적 있었죠?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이명숙위원   본 위원이 그때 참석을 했을 때 좀 더 느꼈던 부분이 행사를 치렀던 그 골목은 활성화된 그런 골목이었거든요.
   근데 그 뒤쪽에 있는 골목들은 활성화된 그런 골목보다 오히려 활성화되지 않고 좀 죽어있는 그런 골목상권을 겨냥을 해서 이벤트라든가 축제라든가 어떤 행사 같은 거를 주도적으로 했으면 하는 바람, 그런 생각을 한번 가져봤습니다. 거기서 하다 보니까 그 뒤에 있는, 원래 죽어 있던 그런 골목상권들이 그날따라 더 사람들이 가지도 않고 장사하시는 분들이 불만을 많이 토로하시는 그런 부분도 있었거든요.
   앞으로는 그런 부분을 좀 더 생각을 하시고 고민을 한번 해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위원님, 저도 지난 연말에 그 자리에 있었습니다만, 상인회에서 그 자리를 정해서 저희한테 사업계획서 제출했고요. 말씀하신 그 뒤쪽 편은 행사장보다 장소가 협소하고, 폭도 좁고 그러다 보니 상인회에서 넓은 광장으로 선택한 거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이 사업은 꼭 이런 소비촉진 이벤트뿐만 아니고 골목상권 한 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번에 예산 서 있는 1억 원에 대해서는 그런 면도 좀 감안을 해서 저희들이 공모를 할 때는 그렇게 대상 상인회에 그렇게 안내를 하겠습니다. 위원님.
이명숙위원   한쪽에만 치우치지 마시고 전체적으로 한번 틀을 보면서 세심하게 살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명숙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이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양명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양명환위원   양명환 위원입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국장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고맙습니다.
양명환위원   104페이지 윗 부분에 마을기업 역량강화 및 사업개발을 위한 운영비 등 보조 3,100만 원 1개소 여기가 어디였죠? 제가 잘 기억이 안 나서.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23년도에 마을기업에 대해서 4개소에 지원을 했었는데요. 그 업체가 작년의 신규 업체입니다.
   신규 업체는 5천만 원을 지원하고, 2년차에는 3천만 원 지원하고 마을기업 규정에 그렇게 되어 있는데요. 그 업체 한 군데만 지원을 하게 행안부에서 이렇게 결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예산은 3천만 원 지원되는 거고요.
   그 상호도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양명환위원   괜찮습니다. 3,100만 원 1개소?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양명환위원   올해는 그 1개소만 지원하는 건가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잘 아시는 것처럼 사회적기업에 대한 전면적인 제도가 다 통합 재개편되기 때문에 올해 사회적기업이나 마을기업이나 예산이 거의 작년 수준의 반도 안 됩니다.
   그리고 반도 안 되는 예산이 4월달, 8월달 되면 다 소진이 됩니다.
양명환위원   그래서 올해는 1개소만?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거의 국비가 80% 이렇게 됩니다.
양명환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양명환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일자리정책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2) 문화관광과      
(10시11분)
○위원장 윤정희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문화관광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문화관광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3) 교육과학과      
○위원장 윤정희   다음은 교육과학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교육과학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명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양명환위원   양명환 위원입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4년도 연차별 시행계획 이거를 읽다 보니까 교육과학과 올해 사업 중 하나가 미래교육지원센터 설립이 있던데 미래교육지원센터가 어떤 거죠?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진로진학지원센터입니다. 지금 그 명칭이 미래교육센터가 실제 기능 하고 있는 기관단체가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진로진학지원센터인데요. 지난해….
   현재 청소년수련관 내에서 일부 공간을 할애해서 지금 센터가 운영되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규모를 확대해서 내년에 밖으로 외연확장과 사업을 확장하고 규모를, 파이를 키우겠다 그런 뜻입니다.
   근데 올해는 예산 반영은 안 됐습니다.
양명환위원   반영 안 돼서 어떻게 하시려고 (웃음)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아, 그거는 차후 더 고민을 해서 저희가 추진할 거고요. 올해는 위원님께서 잘 아시는 것처럼 여러 가지 재정 여건이 어렵고 지금 어려운 시기라 그 부분은 좀 더 저희들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추진돼야 할 사업은 많은데 올해 예산 반영을 안 했습니다.
양명환위원   미래교육지원센터 설립이라고 되어 있는데 왜 이름을 바꾼 이유가 따로 있나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물론 전국적으로 이런 진로진학에 관한 업무를 많이 하는 곳이 전국에도 많이 2-300군데가 있는데, 전부 다 모두 똑같이 ‘진로진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진 않고 않습니다. 그거는 그 지자체 지역의 특성에 맞게 명칭은 죄송합니다만, ‘크게 중요하지 않다. 하는 업무기능이 중요하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명환위원   아, 그래요? 알아볼 수가 없는 명칭이라서 (웃음)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다. 위원님.
양명환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양명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명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명숙위원   이명숙 위원입니다.
   국장님, 23년 외부기관 평가에서 교육과학과가 보니까 굉장히 상도 많이 받으시고, 우리 본청 전체 과에서 제일 많은 상을 받으신 거 같아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탑입니다.
이명숙위원   교육과학과 과장님, 또 팀장님, 우리 주무관님들 고생 너무 많이 하신 거 같아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고맙습니다.
이명숙위원   예. 올해도….
   이렇게 하신 거는, 이렇게 상을 많이 받으신 거는 그만큼 교육과학과 직원분들이 많이 노력을 하시고, 또 열심히 하신 그런 부분이 나타난 결과가 아닌가 합니다.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좋은 말씀 감사드리고요.
   덕분에 저도 이렇게 자리에 잘 있습니다.
   위원님, 감사드립니다.
이명숙위원   이번 올해도 이런 부분에서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님.
이명숙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이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미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미희위원   국장님, 김미희 위원입니다.
   앞선 이명숙 위원님 질의에 조금 더 보충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진로체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과학과에서 늘 애써주시고, 또 우리 과장님, 팀장님, 직원분들 고생 많으셨고요.
   보니까 유성구청소년진로진학센터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을 하셨더라고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김미희위원   아마 노력하신 결과가 이 표창으로 대신한 거 같습니다. 축하드리고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고맙습니다.
김미희위원   올해도 우리 청소년들을 위해서, 또 진로를 위해서 애써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고맙습니다.
김미희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김미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동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동수위원   김동수 위원입니다.
   주요업무 보고에 보면 122쪽에 아동의 놀 권리 인식개선 및 지역 사회 특색있는 놀이문화 조성이라고 되어 있어요. 그게 아동의 놀 권리 인식개선이라는 게 뭐죠?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아동의 놀 권리라면 포괄적으로 아이들이 수업과 공부에만 전념하지 말고 아이들도 어른들처럼 생활하면서 놀아야지만이 아동답지 않나 그런 면에서 지금 잘 아시는 것처럼, 아동친화도시 그런 쪽으로 해서 저희들이 이런 사업을 지금 하는 것입니다.
김동수위원   노는 권리까지 자치단체에서 보장해 줘야 되는지.
   굉장히 추상적인 건데, 아동친화도시 때문에 이런 말을 쓰는지는 몰라도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김동수위원   놀 권리가 있으면 책임과 의무가 있어야 돼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맞습니다.
김동수위원   근데 여기에 놀 권리라는 인식개선은 나는 내용을 뭘 교육시킨다는 걸 잘 모르겠고.
   그러면 이 사람들이 책임과 의무도 교육을 시켜야죠. 요새 아동들 권리가 너무 많아가지고 책임과 의무는 방기되어 있어. 상당히 심각한 문제예요.
   그러면 놀 권리 인식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너는 이런 책임도 있고 이런 의무도 있다는 거를 교육시켜야죠. 여기서 생각을 하실 때에는.
   상당히 대한민국에 여러 가지 문제가 많아요. 교권침해라든지 아동보호 해가지고 나중에 돼서는, 지금은 책임과 의무가 전혀 없어.
   우리가 일례로 보면 식당이나 목욕탕에서 집에 가족이 하나야. 자식이 하나야.
   그러니까 식당이나 그런 데 가서 예의가 없어. 막 혼자 떠들고, 막 뛰어 댕기고, 그래도 부모가 제재를 안 하고 그 옆에 사람이 조용히 하라면 부모하고 트러블이 생기고 그런 것도 이런 놀 권리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런 책임과 의무가 있다.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동의합니다. 위원님 말씀
김동수위원   대중이 많은 장소에서는 좀 조용은 해야 되고 집에서.
   집에서는 가족끼리 있을 때 상관없는데 저는 바깥에 뛰어놀고 하는 건 상당히 좋다고 생각해요. 그것도 애들이 건전한 체력이 있어야 건강한 정신도 생긴다고 해서 좋은데, 이런 거를 놀 권리만 주장하는 게 아니라 우리 지자체에서도 놀 권리를 하기 위해서는 책임과 의무도 가르쳐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옳으신 말씀입니다.
김동수위원   나는 놀 권리 인식개선을 하는 거 이런 건 좋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거에 대한 기본적인 거를 같이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위원님들께서 지난 연말에 올 본예산에 아동친화도시 예산을 아낌없이 지원해 주셔가지고 편성이 됐는데요. 올해 용역도 수행을 하고 거기에 따른 토론회도 하겠지만,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꼭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거기에 교육 내용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수위원   참고를 해서 했으면 하는 생각에서 말씀 드렸습니다.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잘 알겠습니다.
김동수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김동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인미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인미동위원   국장님, 업무보고 자료 118쪽에 있는 스마트 돌봄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국장님, 이 부분은 저희가 올해 40개소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 스마트화를 추진하는 사업이잖아요. 국장님 잘 아시는 것처럼 예산 심의 때 많은 위원님들께서 우려를 표하셨어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그러셨습니다.
인미동위원   이것을 한꺼번에 40개소를 운영하는 게 맞는 것인가, 그리고 저희가 예산 심의를 하면서 본 자료로는 가시적으로 어떤 거를 하겠다라고 하는 게 명확하게 좀 드러나지 않아서 많은 위원님들이 우려를 표하셨던 부분이 있는데 지금 추진일정을 보니까 올해 4월이면 화상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교육시스템도 다 설치가 되고, 아마 운영이 4월달부터 본격적으로 되는 거 같아요.
   그래서 여기 119쪽에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는데 이게 내년도에도 예산이 필요한 부분이잖아요. 올해 설치하고 나도 아마 콘텐츠를 운영하는데 계속되는 비용이 구비로 투입될 거 같은데 위원님들께서 우려하셨던 것을….
   저희 위원님들께서도 어떻게 교육이 진행되는지에 대해서 많이 궁금하셨던 부분이라 이게 구축이 완료되면 한번 위원님들 모시고 학생들이 직접 화상교육을 진행한다든가 아니면 여기 보면 ‘척척박사 로봇선생님’이 아이들과 함께 질의응답을 한다든가 노래교실 운영하는 걸 의회에서 한번 견학을 하는 거를 추진해 주셨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좋으신 말씀입니다. 당연히 저희들이 구축하는 것도 보고를 드려야 되고요. 위원님께서 또 그렇게 직접 말씀해 주시니 저희는 더 감사드립니다. 저희 위원님들 모시고 한번 시연을 정식으로 운영하기 전에 위원님들, 꼭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인미동위원   예.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인미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양명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양명환위원   양명환 위원입니다.
   123페이지 보니까 아동친화도시 정책토론회를 11월달에 하시나 봐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양명환위원   아동친화도시 정책토론회.
   보통 아동친화도시에 대한 그런 계획은 1월달에 세우나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계획은 세우고요. 현재 저희가 아동친화도시 상위단체 인증기간이 21년 12월부터 25년 12월까지 입니다. 4년 동안 인증을 하는데 저희들이 연말까지 이 용역과 토론회를 거쳐서 내년 초에 4개년 계획을 수립을 하고 내년 6월달쯤에 한국유니세프에 제출을 합니다. 그러고 나서 보완 과정을 거쳐서 내년 말쯤에 재인증을 하려고 그런 로드맵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명환위원   그런 4개년 계획을 항상 4년마다 세우게 되어 있나 봐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그렇습니다.
양명환위원   아, 그래서 그거 때문에 정책토론회 하는 거죠?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예. 아동친화도시를 인증을 받는데 이런 표준조사 연구용역과 정책토론회는 필수 요소입니다.
양명환위원   아동친화도시 위원회도 있고, 구정참여단도 있고 그렇죠?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10가지 요소가 있는데 그 하나하나를 다 인증을 해야지만이, 저희가 수행기관에서 그걸 하나하나 다 시행을 해야지만이 유니세프에 인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양명환위원   11월달에 정책토론회해서 그래가지고, 계획 세워가지고 하실 수가 있겠어요? 좀 늦게 하는 거 아닌가요?
○미래혁신국장 김영원   거의 대부분이 표준조사 연구용역에서 저희가 원하는 만큼 그 용역 결과를 얻을 수 있고요. 한 달이면 토론회는 가능합니다. 그 토론회로 가진 그 내용을 가지고서 다음해, 그러니까 내년 25년도 1월달에 계획을 수립합니다.
양명환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양명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교육과학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4) 미래전략과      
(10시24분)
○위원장 윤정희   다음은 미래전략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미래전략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미래전략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미래혁신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정회를 하고 11시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5분 회의중지)
(11시01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정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나. 평생학습원      
○위원장 윤정희   이어서 평생학습원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평생학습원장 장규환입니다.
   평생학습도시 유성구의 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시는 윤정희 행정자치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리며 평생학습원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별책부록]
   2024 주요업무계획

○위원장 윤정희   장규환 원장님 평생학습원으로 오심을 환영합니다.
   답변석에 앉아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평생학습과      
(11시08분)
○위원장 윤정희   그러면 먼저, 평생학습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명숙위원   이명숙 위원입니다.
   원장님, 오신지 얼마 안 되셨죠?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이명숙위원   그 자리에 서면 굉장히 많이 긴장이 되셨을 텐데, 오늘 그런 걸 많이 못 느낀 거 같아요.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감사합니다.
이명숙위원   그래도 많이 떨리시죠?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이명숙위원   저희 위원들이 얘기 중에 MZ세대 그리고 그걸 읽는 나이에 따라 ‘엠 제트’라고 읽는 거에 따라서 ‘아, 이 분은 오래되신 분. 아, 이 분은 그렇지 않은 분’ 이렇게 나눴었는데 오늘 원장님이 하시는 거 보고 제가 걸리는 게, 그런 게 또 나타난 거 같아요.
   ‘삼디펜’이라고 하셨죠? 3D펜을 (웃음)
      (장내웃음)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웃음) 예.
이명숙위원   ‘아, 원장님도 좀 오래되신 분이구나.’ 좀 긴장을 풀어드리기 위해 웃었습니다.
   저희 평생학습과도 보니까 작년에 2023년 외부기관 평가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 평가에서 ‘좋은 정책상’을 수상을 하셨네요.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이명숙위원   축하드리고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페이지 142페이지고요. 저는 질의보다는 부탁 말씀을 한번 드리려고 합니다. 이게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서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거는, 평생학습원에서 주민들에게 다양한 장르의 그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수강생들이 굉장히 만족한다는 그런 이야기들을 제가 많이 들었습니다.
   근데 조금 아쉬운 부분이 프로그램 중에도 자격반을 위한,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하는 자격 프로그램이 또 있더라고요.
   근데 거기 수강하셨던 분들은 ‘아, 그 수강만 들으면 자격증을 받겠다.’ 그게 국가자격증이 아니고 민간자격증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생각을 갖고 수강하시는 분들이 수강을 하셨는데, 그 수강을 다 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아, 여기서 자격증을 주는 게 아니라 그 강사하시는 분이 하시는 수업을 또 따로 들어야, 몇 회 정도 들어야지 그 자격증을 발급을 합니다.’ 이런 얘기를 하셨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자격반에 대해서는 처음에 강사님하고 얘기를 하실 때 아예 그러면 몇 회를 받아야지만 그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지 그런 거를 논의를 하셔서 처음에 수강하시는 분들에게 받을 수 있는 그런 기회를 주셔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저희들이 한번 그건 알아봐서요. 사전에 명확한 자격증 받을, 사전에 어떤 절차가 필요하고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명숙위원   예. 그 안내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그 횟수가 좀 더 필요하다면 그 횟수를 더 늘려서라도 수강하시는 분들에게 기회를 줄 수 있는 부분도 한번 모색을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알겠습니다.
이명숙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이명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미희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미희위원   원장님, 김미희 위원입니다.
   평생학습원에 오신 거 축하드리고요.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고맙습니다.
김미희위원   또 여기에서 만나 뵙게 돼서 더 반가운 거 같습니다.
   139페이지, 장애인 평생학습 활성화 기반 조성에 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작년까지는 그냥 프로그램 운영 지원만 하신 거 같은데요. 2024년 추진계획안을 보니까 장애인 평생교육실무협의체 구축 및 운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려고 하고요. 그다음에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해서 장애인 평생교육 기반 강화 목적으로 진행을 하시는 거 같아요.
   본 위원이 자료를 찾다 보니까 옥천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주관하는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이 돼서 국비까지 또 확보를 했더라고요.
   그래서 본 위원은 질의보다는 좀 더 장애인 평생학습 활성화로 해서 조금 더 확대하고 뭔가를 유성구가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나가는데 있어서 앞장서려고 하시는 거잖아요.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김미희위원   예. 올 한 해 열심히 해주셔가지고요. 옥천 못지않은 유성구가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원장님.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알겠습니다.
   저희들은 장애인 평생학습 관련해서 공모사업 있을 시, 적극적으로 이렇게 응모해가지고 그 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미희위원   원장님 처음 오셔가지고 열의도 있으시고 열정이 있으실 거 같아서 부탁드립니다.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김미희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김미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평생학습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2) 도서관운영과      
(11시14분)
○위원장 윤정희   다음은 도서관운영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그 과에 해당된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미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인미동위원   원장님, 인미동 위원입니다.
   먼저, 승진하신 거 축하드립니다.
   제가 얼마 전에 모임에 갔더니 어떤 분들이 그런 말씀하시더라고요. 유성구는 도서관에 대한 인프라도 너무 잘 되어 있지만, 도서관을 이용할 때나 그리고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너무 질적으로 수준도 높고 이용하는데 정말 불편함이 없다 그런 말씀하시던데요. 올해 또 우리 도서관운영과에 용산도서관도 개관하시고, 또 자운도서관 조성 때문에 고생이 많으실 텐데 우리 유재경 과장님 이하 모든 직원분들, 더 높은 도서관 문화 확충을 위해서 더욱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만 질의 드리겠는데요. 업무보고 자료 147쪽에 있는 한국지역도서전, 제2회 유성 독서대전 개최에 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추진일정에 보니까 저희가 2024년 6월쯤에 용역업체를 선정해서 이 행사를 준비하시겠다라고 이렇게 일정을 내주셨는데 이 부분은 어떤 업체를 선정….
   그러니까 이런 거를 담당하는 업체가 따로 있을까요? 아니면 저희가 보통 생각하는 이벤트 업체나 이런 데에서 담당을 하게 되는 것일까요?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지금 이건 자격 있는, 이 관련해서 자격 있는 업체에서 공모를 통해서, 공개경쟁입찰을 통해서 업체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인미동위원   제가 약간 우려되는 바도 있고, 또 당부 말씀 드리고 싶은 건 저희가 지역도서전을 1억 8천 정도 예산을 들여서 하는 건데 이것도 의원님들께서 의견들이 많이 있으셨어요. ‘이거를 꼭 우리가 해야 되느냐,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런 의견들이 많으셨는데, 저는 사실 이런 문화는 확산이 되는 게 맞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주요내용 중에 이렇게 보시면 출판물 전시하는 것도 이 행사의 주요 행사이고요. 작가와의 만남 그리고 문화공연 이런 것 등이 준비되어 있는데 이 독서대전이 저희가 국화축제랑 같이 연계하려고 시기를 이렇게 잡으신 거잖아요.
   그래서 문화 관련된 행사들은 저희가 국화축제 할 때 많이 준비가 되어 있을 거 같아서 그거보다는 작가와의 만남 같은 거에 조금 더 주력을 하면 어떨까란 생각이 들어요.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 얼마 전에 도서관운영과에서 작가와의 만남을 추진해서 북토크 같은 걸 한번 한 적이 있는데 거기에 참여했던 분들이 굉장히 좋았다라고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그러니까 근거리에서 작가와 대화를 나누고, 작가와 같이 책을 보고, 이 책에 쓰여진 이 구절은 어떤 의도에서 쓰였는지 작가와 솔직한 대화를 나눠서 너무 좋았다 이런 말씀을 하시던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그냥 이벤트 업체에서 선정하는 작가를 불러가지고 같이 작가와의 만남을 추진하는 게 아니라 저희 유성구도서관에서 대출률이 가장 높았던 도서라든가 아니면 축제에 맞춰서 뭔가 테마를 정해서 작가와의 만남을 추진해보면 어떨까.
   그래서 제가 맨 처음에 업체를 여쭤봤던 게 업체가 제안하는 대로 가지 말고 저희가 좀 적극적으로 ‘이런 작가들 이렇게 섭외해 달라, 이런 행사들 좀 만들어 달라’라고 그동안에 저희가 도서관운영과에서 이렇게 도서 대출이나 했던 부분들을 종합해서 그런 행사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그거 저희들도 그 지역 도서관하고 한국지역출판연대라고 있습니다. 여기하고 행사 내용은 구체적으로 협의를 해서 그런 사업이, 작가와의 만남 이런 행사들이 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이렇게 프로그램 구성을 해나가겠습니다.
인미동위원   예. 잘 해주실 거라고 믿고요. 저희 지역도서전과 유성 독서대전이 지역 주민들의 독서문화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알겠습니다.
인미동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인미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동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동수위원   김동수 위원입니다.
   우리 장규환 원장님, 새로 취임한 걸 축하드리고.
   너무 갑자기 오셔가지고 오후에 준비하시다가 좀 당황하셨네.
   도서관 146쪽 보면 용산도서관 개관하고 자운도서관 개관 2개가 있어요. 거기에 대충 사업비를 보면, 면적이나 사업비를 보면 용산도서관은 면적이 1,900평방미터고, 자운도서관은 533평방미터인데 사업비는 13억, 18억이야. 추계를 잡았어도 굉장히 차이가 나는데 왜 그렇죠? 이게 추경에 반영을 하려고 그러는 거잖아요.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지금 용산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기부채납건물이 새 건물이라 안에 리모델링만 하면 되는데, 내부 인테리어 공사만 하면 되는데 자운도서관 같은 경우는 건물이 낡아가지고 보수공사 이런 공사비가 많이 들어갑니다. 그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건물이 낡아가지고요.
김동수위원   저번에도 이거 하실 때 계속 말씀드렸잖아요. 이게 국방부 건물이에요.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그렇죠.
김동수위원   국방부 건물인데 국방부 건물까지….
   우리가 도서관을 해주는 건 거기도 주민들이라고 인정을 해서 유성구 주민들이라고 하는데, 그거 안전까지 우리가 책임져서 해줘야 된다는 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해요. 이건 한번 검토를 다시 해야 될 거 같아요. 나중에 예산 심의 과정에서도 문제가 있을 거 같고.
   그 건물소유주가….
   우리가 국방부에서 어느 정도 해놓으면 그 안에 있는 도서관을 해주거나 종합자료실을 만들어 주는 거는 유성구에서 할 수 있어. 구민의 입장에서.
   근데 소유권도 지금 국가나 대전시에서 공유재산을 우리한테 거저 주는 거 하나도 없어요. 다 임대료 받지.
   근데 왜 유성구청은 국방부한테 그냥 거저 해주냐 이거야.
   지금 하기동체험장 그것도 산림청에다 1년에 6천만 원씩 임대료 내요.
   근데 소유권이 국방부 장관으로 되어 있다고.
   근데 유성구에서 안전진단까지 해가지고 건물을 리모델링 해줘야 된다? 그건 예산 편성 과정에 상당히 문제가 있으니까 잘 고민하십시오.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또 검토를 한번 세밀하게 해보겠습니다.
김동수위원   예. 검토하시는데 제가 얘기할 때도, 저번에도 이거 설계비 할 때도 종합자료실하고 그거 해주는 건 인정한다 이거야. 유성구에서.
   돈이 없다고 그러니까 그 내부에 해주는 거는 우리가 해줄 수 있어도 건물 구조까지 우리가 손을 써서 해주는 건 아니야.
   하여간 잘 검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장규환   예. 잘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동수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정희   김동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도서관운영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우리 위원회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3분 산회)

○출석위원               

○출석전문위원

  •   행정자치전문위원이수경

○출석공무원

  •   미 래 혁 신 국 장김영원
  •   평 생 학 습 원 장장규환
  •   일 자 리 정 책 과 장김창집
  •   문 화 관 광 과 장심창헌
  •   교 육 과 학 과 장이예순
  •   미 래 전 략 과 장이혜경
  •   평 생 학 습 과 장이재백
  •   도 서 관 운 영 과 장유재경